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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학문적 미학, 2001: Space Odyssey

by 리아커머스 2023. 1. 25.

 

1. 소개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2001: A Space Odyssey)는 1968년 스탠리 큐브릭이 감독한 SF 영화이다. 이 영화의 각본은 스탠리 큐브릭과 아서 C. 클라크가 함께 작업했으며, 영화 개봉 직후 아서 C. 클라크의 동명 소설《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가 나왔다. (소설과 영화는 내용에 조금 차이가 있다.) 이 영화는 인간의 진화와 기술, 인공지능과 우주 생활을 다루고 있다. 주목할 만한 과학적인 사실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수 효과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이 영화는 1968년 아카데미 시각 부문을 수상하였다. 1991년 이 영화는 미국 의회도서관에 의해 문화적으로, 역사적으로, 미적으로 중요성을 인정받아 미국 국립영화등기부에 선정, 보존되었다.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인간 본성에 관한 영화이다. 도구의 사용과 도구의 진보된 발전으로부터 많은 시대가 흘렀고, 인류의 여명기부터 우리의 불가피한 미래에 이르기까지 도구가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따라 권력의 순환적 특성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간단히 말해서 이 영화는 인간을 넘어선 이야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인간의 진화와 기술, 인공지능과 우주 생활을 다루고 있다. 주목할 만한 과학적인 사실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수 효과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이 영화는 1968년 아카데미 시각 부문을 수상하였다.

2. 특징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시각적 미학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스탠리 큐브릭의 섬세함과 세심함은 전설적이다. 이 영화는 1688년에 개봉되었다. 스탠리큐브릭은 최고의 기술적 완성도를 달성하기 위해 천문학 예술가, 항공 전문가 및 항공 우주 엔지니어로 팀을 구성하여 영화에 나오는 우주선 내부의 스위치 패널,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통신장치를 직접 설계하였다. 또한 세명의 프로덕션 디자이너를 고용하였고 다양한 기업, 가구 제조업체등 디자인적 혁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현대에 이르러서도 감히 완벽이라고 밖에 표현할 수 없는 미장센과 영상미, 프로덕션 디자인환경을 보여준다. 스탠리 큐브릭의 의도는 결코 도전을 피하지 않고 "감정적이고 철학적인 콘텐츠로 잠재의식을 직접 관통하는 시각적 경험"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놀랍게도 이 공상과학 영화는 NASA의 아폴로 임무 중에 촬영되었으며, 예술 감독 및 촬영 감독과 함께 스탠리 큐브릭은 NASA의 디자인을 세심하게 조사하고 천문학 예술가, 항공 전문가 및 항공 우주 엔지니어 팀을 고용하여 우주선 내부를 디자인하였다. 

IBM, Honeywell, Whirlpool, Macy's, Dupont, Hilton Hotels, Parker Pens, Nikon 및 Kodak을 비롯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Eero Saarinen이 제작에 참여하였고, 영화는 진보적인 현대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이 되어 디자인 혁신을 이끌었다. 또한 스탠리 큐브릭은 디자인의 미래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많은 기술을 예측한 것 같다. 영화 역사상 손꼽히는 악당인 Hal 9000은 오늘날의 Siri를 상기시켜준다. 

3. 정리

 

이 영화는 언어보다 시각적인 의사소통으로 이루어 진다. 142분에 달하는 러닝타임동안 영화의 흐름은 굉장히 느릿느릿하며 긴박한 전개보단 행동이나 시퀀스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빠릿빠릿하고 긴장감과 속도감있는 전개로 이루어진 공상과학물,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와는 전혀 다른 전개를 보여준다. 영화의 첫 대사는 25분이 지나서야 나오며 영화 후반 20분 또한 대사가 없다. 이러한 독특한 전개는 플롯이 아닌 비주얼로 설명을 하기 때문이다. 세트, 소품 및 의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여 관객을 영화의 분위기와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끌어들인다. 공백이 느껴지는 전개와 추상적 이미지, 모호한 분위기는 관객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상상과 감상을 유도한다.대화는 영화 전반에 걸쳐 드문드문(총 2시간 동안 총 40분) 흩어져 있으므로 세트, 소품 및 의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여 관객을 영화의 분위기와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끌어들인다.

영화 2001: A Space Odyssey에 사용된 우주복과 헬멧에 대한 Harry Lange의 컨셉 디자인

많은 Kubrick 영화와 마찬가지로 '2001: A Space Odyssey'는 완전한 엔터테인먼트보다는 지적인 노력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타 다른 영화와는 달리 이 영화에서는 총격전이나 폭발을 찾을 수 없다. 대신 인내, 생각 및 성찰이 필요하다.스탠리 큐브릭은 영화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설명하기를 거부한 것으로 유명하며 관객이 스스로 결론을 내리는 것을 선호한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 영화는 현대 영화 제작에서 정말 보기 드문 수준의 참여와 지능을 관객에게 요구한다.

'2001: A Space Odyssey'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도전적이고 이례적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캐릭터는 고통스러울 정도로 자연주의적이고 관계는 차갑고 불안하며 결말은 모호하고 실험적이다. 솔직히 개봉이래 많은 세계의 영화 팬들로부터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이다. 그만큼 관객들에게 불친절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나는 디자이너이다. 지극히 주관적인 내 생각을 말하자면, 이 영화는 미학적으로, 철학적으로 영화 역사상 가장 훌륭한 영화가 아닌가 싶다. 수십년이 지난 지금에도 장면하나하나, 미장센 하나하나에 모든것들이 섬세하고 의도적이며 완벽함을 담아내고 있다. 그 점이 오늘날 디자이너들이 배워야 할 점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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